본문 바로가기
알뜰 복지 뉴스

자동차보험 타인차량수리비용이란?: 이슈와 대처법

by 지후니맘77 2023. 10. 29.

자동차보험은 자동차 사고로 발생한 손해를 보상하기 위한 보험입니다. 자동차 사고 시 타인차량의 수리비용을 보상받기 위해서는 자동차보험의 대인배상(1,2,3) 및 대물배상 담보를 가입해야 합니다.

타인차량수리비용이란?

타인차량수리비용은 자동차 사고로 인해 타인의 차량이 손상된 경우 발생하는 수리비용을 말합니다. 자동차 사고 시 타인의 차량이 손상된 경우, 해당 차량의 소유주에게 수리비용을 지급해야 합니다. 자동차보험의 대물배상 담보를 가입하면 타인의 차량에 대한 수리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 시 타인차량수리비용을 보상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해야 합니다.

  • 자동차보험의 대물배상 담보를 가입해야 합니다.
  • 과실비율에 이견이 있는 경우, 보험회사에 과실비율 조정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자기부담금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항을 유의하여 자동차 사고 시 피해를 최소화하시기 바랍니다.

보험을 통해 보상받기

가해자가 자동차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가해자의 보험회사가 타인차량수리비용을 보상합니다. 가해자의 보험회사가 타인차량수리비용을 보상하기 위해서는 가해자가 자동차보험의 대물배상 담보를 가입해야 합니다.

보상 절차

타인차량수리비용을 보상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1. 사고 발생 후 경찰서에 사고 접수를 합니다.
  2. 사고 처리를 담당하는 보험회사에 보험금 청구를 합니다.
  3. 보험회사는 보험금 지급 여부를 결정합니다.
  4. 보험회사는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이슈] 과실비율 판단 기준 변경

2023년 7월 1일부터 자동차보험 과실비율 판단 기준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피해자의 과실'을 기준으로 과실비율을 산정하였으나, 변경된 기준에서는 '피해자의 과실과 가해자의 과실이 상호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기준으로 과실비율을 산정합니다.

이러한 변경으로 인해, 기존에는 피해자에게 불리했던 과실비율 판정이 보다 공정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처법] 과실비율 조정 신청

자동차 사고 시 과실비율에 이견이 있는 경우, 보험회사에 과실비율 조정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과실비율 조정 신청은 보험회사의 중재를 통해 과실비율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과실비율 조정 신청을 위해서는 사고 발생 후 3년 이내에 보험회사에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과실비율 조정 신청 사례

다음은 과실비율 조정 신청 사례입니다.

A씨가 B씨의 차량을 추돌하여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A씨는 과실비율 5:5로 주장하였으나, B씨는 과실비율 9:1로 주장하였습니다. A씨는 보험회사에 과실비율 조정 신청을 하였고, 보험회사는 과실비율 7:3으로 조정하였습니다.

연구자료

[국토교통부] 자동차보험 과실비율 판단기준 개선방안 연구

국토교통부는 2022년 5월, 자동차보험 과실비율 판단기준 개선방안 연구를 발표하였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존 과실비율 판단기준은 피해자의 과실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과실비율 판단 기준을 피해자와 가해자의 과실이 상호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고려하는 방식으로 개선하였습니다.

 

[보험개발원] 자동차보험 과실비율 판단기준 변경 안내

보험개발원은 2023년 6월, 자동차보험 과실비율 판단기준 변경 안내를 발행하였습니다. 변경된 과실비율 판단기준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과 답

질문 1: 타인차량수리비용은 어떻게 보상받을 수 있나요?

답변: 가해자가 자동차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가해자의 보험회사가 타인차량수리비용을 보상합니다. 자동차보험의 대물배상 담보를 가입하면 타인차량수리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대물배상 담보는 타인차량의 수리비용, 대차료, 자기차량의 손상비용 등을 보상합니다.

질문 2: 과실비율이 어떻게 산정되나요?

답변: 과실비율은 사고 발생 경위, 피해자와 가해자의 도로교통법 위반 유무, 피해 정도 등을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질문 3: 자기부담금이란 무엇인가요?

답변: 자기부담금은 자동차보험에서 보상받을 수 있는 금액에서 차감되는 금액입니다. 자기부담금은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대물배상 담보의 자기부담금은 20만원입니다.

질문 4: 자기차량손해란 무엇인가요?

답변: 자기차량손해는 자동차 사고로 인해 본인의 차량이 손상된 경우 발생하는 손해입니다. 자기차량손해는 대물배상 담보와 별도로 가입할 수 있는 담보입니다.

 

 

국내 자동차보험 사이트 목록

  1. 다이렉트자동차보험 - 다이렉트자동차보험 웹사이트
  2. KB손해보험 - KB손해보험 웹사이트
  3. 현대해상자동차보험 - 현대해상자동차보험 웹사이트
  4. 메리츠화재자동차보험 - 메리츠화재자동차보험 웹사이트
  5. 삼성화재자동차보험 - 삼성화재자동차보험 웹사이트

※자동차 보험 비교 및 구매를 원하시면 이러한 사이트를 방문하여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각 보험사의 공식 웹사이트에서도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용어

자동차보험 대물배상 담보

자동차보험의 대물배상 담보는 타인의 차량에 대한 수리비용, 대차료, 자기차량의 손상비용 등을 보상하는 담보입니다. 대물배상 담보를 가입하면, 자동차 사고 시 타인의 차량에 대한 수리비용을 보험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기부담금

자기부담금은 자동차보험에서 보상받을 수 있는 금액에서 차감되는 금액입니다. 자기부담금은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대물배상 담보의 자기부담금은 20만원입니다.

과실비율

과실비율은 자동차 사고 발생에 대한 책임 비율을 말합니다. 과실비율은 사고 발생 경위, 피해자와 가해자의 도로교통법 위반 유무, 피해 정도 등을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과실비율과 자기부담금

타인차량수리비용을 보상받을 때는 과실비율을 고려해야 합니다. 과실비율은 사고 발생에 대한 책임 비율을 의미합니다. 과실비율이 높을수록 보험금을 적게 받게 됩니다.

타인차량수리비용에 대한 보험금 청구 시에는 자기부담금을 고려해야 합니다. 자기부담금은 보험금에서 차감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자기부담금은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대물배상 담보의 자기부담금은 20만원입니다.


참고사이트

 

원데이자차보험 단기운전자 가입한 후기

안녕하세요, 단기간 자동차를 운전해야 할 때도 자동차보험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추석이나 장거리운전을 해야 할 때, 남의 차량을 단기간 임시로 운전을 해야 할 때는 원데이보험을 가입

stockroad.tistory.com

 

반응형